Animated Draw Line Effect 만들기
Path of exile 에 등장하는 이펙트를 모작하려다가 마법진을 그리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해야할 상황과 마주하는 바람에 해당 효과를 어떻게 만들까를 연구했습니다.
이것저것 해본 결과 제가 찾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.
1 -
애니메이션이 0이 시작점이고 1이 끝일때 애니메이션이 어느정도 진행되었는지 진행도를 주기위한 부분입니다.
Smoothstep 은 Hermite 보간법을 사용하여 위 이미지와 같이 선형값을 부드러운 곡선값으로 반환해주는 노드입니다.
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Smoothstep 없이 0과 1사이의 Dynamic Parameter 값을 커브에디터에서 적절하게 조절한 뒤 그대로 2번과정으로 넘겨주어도 됩니다.
2 -
1번과정에서 넘어온 값과 Gradient 맵을 더해줍니다. 이를 통해 선이 점점 그려지게 할 것입니다.
3 -
Power 를 통해 대비를 극단적인 형태로 만들어 줍니다.
제곱없이 그대로 Add 만 할 경우 선이 그려지는 느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밝아지는 느낌이 되어버립니다.
Exponent 값이 크면 클 수록 선이 선명한 움직임으로 그려집니다.
4 -
앞선 과정을 통해 색상값이 1을 넘어가는 픽셀이 생기게 됩니다.
색상을 0과 1사이의 값으로 잘라주기 위해 Clamp 노드를 사용합니다.
이때 Saturate 노드를 대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
5 -
앞의 과정과 마스킹 텍스쳐를 곱해 마스킹을 해줍니다.
이걸 안하면 앞에서 색상을 가산한 결과가 그대로 남아 선 모양이 안남고 전체적으로 하얗게 타버립니다.
6 -
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Emissive Output 으로 넘기거나 Tint Color Input 을 만들어 곱한 다음 넘겨주면 됩니다.
여기서는 파티클 시스템과 연동할 것이기에 Particle Color 와 곱한 이후 Emissive Output 값으로 넘겨주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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